티스토리 뷰

오늘은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특히,  다른 직무에서는 명장이라는 말을 쓰지 않지만, 유일하게 품질명장이라는 명칭이 있을 정도로 그만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스페셜리스트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품질관리에 대해서는 여러번 그 중요성을 이야기 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실제 회사 제품의 품질 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본 회사와 비약적인 발전을 한 회사가 있습니다.


물론, 작년 갤럭시 사태 때문에 많은 타격을 받기는 했지만 삼성의 경우 한국에서 1등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AS 시스템이라는 것을 필두로 품질부분에 상당히 많은 신경을 쓴 결과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특히, 품질의 문제로 시장에서 큰 위기를 맞이했던 대표적인 기업으로 도요타 자동차를 들 수 있습니다. 



실제, 도요타 리콜사태가 터지기 전만 하더라도 글로벌 적으로 도요타 자동차의 기세는 어마어마 했습니다. 특히, 북미시장에서도 승승장구 했고 한국에서도 지금은 벤츠와 BMW, 폭스바겐 등의 외제차들을 많이 이용 하지만 그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서 외제차는 당연히 렉서스가 좋다는 인식이 있을 정도 였습니다.


그리고, 국내에 있는 기업들도 도요타의 혁신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을 벤치마킹 하기 위해 국내에서 많은 일본연수 교육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상황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태 이후로 북미시장에서 도요타는 추락하기 시작했고, 그 자리를 다른 기업들이 조금씩 비집고 들어가 미국 시장 내에서 조금씩 성장을 가져오는 결과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2015년 국내 시장에서 티구안 모델로 인기를 끌고 있었던 폭스바겐은 매연 배출량에 대한 이슈로 전세계적인 대규모 차량 리콜을 진행하면서 회사 이미지 및 매출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실제, 이 사태로 폭스바겐은 매출 및 브랜드 이미지 적인 측면에서 80조원 가량의 손실을 얻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의 큰 사태 였습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지원하는 학생들 이라면 특히, 품질관련해서 발생했던 큰 사건들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을 필요가 있는게 실제 이런 사례들을 활용해서 면접에서 이야기를 해야 할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1. 품질관리 직무에 대한 이해


품질관리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가장 많이 이야기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PDCA 사이클 입니다.



품질관리의 대가라고 불리우는 데밍이 만든 이론으로 PDCA사이클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Plan → Do → Check → Action 이 4가지 단계가 지속적으로 사이클을 돌면서 발생하는 이슈사항들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품질관리 직무는 바로 회사의 공정에서 발생되는 이슈사항들을 개선하고, 혹은 미래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찾아서 대안을 세우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측면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가 바로 품질관리 분임조라는 단어 입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품질관련해서 진행하는 경진대회는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불량률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6시그마 입니다.



6시그마에서의 시그마는 통계에서 이야기 하는 표준편차 입니다. 위에 보시는것 처럼 6시그마라는 말의 정의는 100만개를 생산했을 때 3.4개 이하의 불량률을 발생시키는 수준으로 제품생산을 고도화 시킨다는 뜻 입니다.


6시그마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 하는 방법론 중의 하나가 DMAIC 입니다.


2. 품질관리 직무의 핵심 역량


1) 커뮤니케이션능력


2) 분석력


3) 협업능력

4) 제품에 대한 기술적 이해도


위의 것들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실제로 품질불량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작업자들과도 이야기를 해보고 유관부서와도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 업무적인 특성 때문에 중요함을 가집니다.


분석력의 경우는 데이터 결과값을 토대로 어느 시점에서 불량이 발생 할 가능성이 있는지, 그리고 그 요인은 무엇일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예측하는 업무를 해야하기 때문 입니다.


위와 같은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분임조 같은 TF(Task Force)형태의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협업능력이 중요하고 요인을 밝히기 위해서 제품에 대한 이해도도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품질관리 직무는 기업별로 안뽑는 곳이 없을 정도로 그 중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전공지식이 아니라 제가 위에 이야기 한 품질분야에 대한 기초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공부를 한다면 훨씬 더 깊이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준비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품질관리에 있어서 하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위에 제가 이야기 한 부분만 보지 말고 회사별로 발생되는 품질에 대한 이슈는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서 회사는 무엇을 하는지를 한버 꼼꼼하게 체크해 보는것이 구직자로서의 좋은 태도이자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한 핵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