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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이해

취준생을 위한 총무직무 뽀개기!!

생활의꿀팁 2017. 2. 14. 14:52

 

오늘은 총무 직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총무직무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총무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영업은 하기 싫고, 경영지원 직무에서 기획이나 인사는 경쟁률이 세 보여서 그나마 만만해 보이기 때문이라는 말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총무직무에서 무슨일을 하는지에 대한 파악이 안된 학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제가 오늘 말씀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시고 구직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총무직무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총무팀은 특히라도 다른 부서에 비해서 유기적인 업무협업을 많이하는 부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총무팀에서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산관리

 

2) 차량 및 보험관리

 

3) 계약관리

 

4) 의전 및 행사 관리

 

위의 4가지로 크게 이야기를 해볼 수 있습니다.

 

 1   자산관리

 

먼저 자산관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회사의 자산이라고 하면 여러가지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직원들이 일하는 공간인 사무실 입니다.

 

 

<사무실 상면공사>

 

위에 사진은 사무실 상명공사 관련한 사진 입니다. 특히, 총무팀에서 많이 하는 업무중의 하나가 사무실 인테리어가 변경되거나 할 때 관련 업체와 계약이라던지 실제 이 공사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회사에서 주기적인 상면공사가 발생하는 이유가 본사의 경우는 조직개편이라던지 CEO 교체 등의 이슈가 있을 때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본사 이외에 보험회사 처럼 많은 지점을 가진 곳의 경우는 실제 현장에 나가지는 않지만 거의 매주 한두번씩 정도 지점에 이전이라던지 공사건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통상적으로 이런 형태의 구조를 가진 총무일을 하는 회사의 경우 다른회사의 총무보다 상당히 일이 많은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 사무실 형태의 자산이 있고 우리가 흔히 아는 물품 구매 형태의 자산이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물품 이외에도 노트북이라던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산 관련해서 A라는 사람이 퇴사를 하면 노트북을 B라는 사람한테 주는 자산이관이라던지 실제 부서별로 요청이 들어오는 사무용품 관련해서도 전체적인 운영 및 관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차량 및 보험관리

 

 

차량관리라고 하면 보통 회사에서 운영하는 법인용 차량을 이야기 합니다.

 

 

 

 위와 같이 실제,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차량 관련해서 리스나 렌탈 관련한 계약관리를 할 뿐더러 보험의 경우에도 회사 내 이슈사항 발생 시 그것을 대응하기 위한 것들도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계약관리

 

앞서서 구매팀의 역할이 회사에서 만드는 제품과 관련된 일이였다고 하면 총무팀에서 하는 계약이라고 하면 회사를 운영하기 위한 관련 업체들과의 계약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면 법인차량의 계약이 될 수도 있고, 인테리어를 하는 업체들과의 계약 등 회사를 운영하는데 발생할 수 있을법한 상황에 대한 계약을 합니다.

 

소모품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며 회사라는 조직은 단발성이 있는 업무도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패턴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계약관리가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4   의전 및 행사관리

 

 

보통 대기업의 경우는 의전까지 하는 경우는 적은 편이지만 중견기업까지만 가더라도 총무팀에서 의전 업무까지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행사라는 것도 회사에서 진행하는 체육대회 라던지 단합회 등의 회사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행사 관련해서도 총무팀에서 많이 주관하는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와 관련해서 취업을 위해서는 실제 내가 지원하는 회사의 총무는 어떤 일이 많은지를 봐야 합니다. 특히라도, 총무팀에서 전문적인 부분(부동산 관련해서 자격증 등)을 요구하는 때는 실제 지점에서 이전이나 신규 점포 계약을 많이 해야 하는 업무적 특성이 있기 때문 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잘 파악해서 업무진행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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