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이야기할 직무는 경영지원 직무 입니다. 물론, 회사마다 경영지원 직무는 다른게 구성되어 있지만 1차적으로는 아래의 8가지가 일반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영지원 직무 예시>



통상적으로 다른 직무에 비해서 구성인원이 적게 되어 있고, 회사에서도 임원들과도 평소 업무 특성상 이야기 할 수 있는 상황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봤을 때 회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경영지원 직무로 희망하는 사람 이라면 아무래도 다른 직무에 비해서는 채용 인원도 적은 편이고 경쟁률도 치열한 편이기 때문에 8가지 각 직무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기획 직무는 많은 학생들이 선망하는 직무 중의 하나 입니다. 전략직무의 특성에 대해서 잘 나타낸 정의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정의 입니다.



위의 이미지 파일을 보는 것 처럼 전략이라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나 행동지침 등을 수립한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회사의 매출목표라는 것이 있을 것이고, 사업목표라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경영진에서 생각하고 있는 이슈사항들을 목표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직원들에게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전략기획 직무에서는 아래와 같은 역할을 수행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전사적인 사업계획 및 목표수립



보통 회사에서 전략기획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업계획 및 목표수립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회사의 비지니스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서는 CEO신년사 혹은 종무식에서 나왔던 이야기를 기반하면 회사의 중장기적인 전략이나 정보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업무의 부분은 임원전략 회의의 기초 자료가 되거나 임원전략회의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각 부서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조사해서 데이터를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업무적인 특성 때문에 전략기획 직무에서 야근을 많이 하는 부분이 임원 지시사항이나 즉각적이거나 시급한 이슈사항들에 대한 업무들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 입니다.


 2  주요 회사의 현안 및 이슈사항 관리





회사의 목적이라고 하면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웠던 '이윤창출'이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지금 불확실성 속의 경제상황에서 비지니스적으로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는 조직들이 많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리스크관리를 상당히 많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통 리스크관리를 위해서는 회사의 사업적인 수익성에 대한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있고,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그 가운데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이슈사항이라던지 법적인 규제들을 체크해서 회사의 비지니스가 지속적으로 진행 될 수 있는 근간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부서별 주요 상품별 매출실적 관리



물론, 영업기획 부서에서도 매출실적에 대한 관리를 하지만, 경영기획 직무에서는 영업직무에서 발생된 계량적인 실적 이외에도 주요 부서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적인 측면이라던지 비계량적인 부분에서 대해서도 다면적인 관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사는 주기적으로 회사의 사업적인 방향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며, 추후에 어떤 사업을 해야할지 차년에는 무슨 비지니스를 기획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잡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4  기존 비지니스의 사업관리 및 신규비지스 발굴



전략기획 부서는 실제로 다른 부서에서도 신사업 아이템에 대해서도 생각하겠지만 회사의 거시적인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실제, 이런 방향이 잘못 되었을 때 잘나갔던 회사가 한방에 추락할 수 있는 것이고 어려운 환경에 있는 회사가 한번에 수직상승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위에 이야기 한 4가지를 봤을 때 전략기획 직무에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이 필요합니다. 


 5  전략기획 직무에서 필요 역량


전략기획 직무에서는 위와 같은 업무적인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1) 비지니스의 환경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경영, 경제적인 소양


2) 데이터 분석력


3) 회계 및 재무에 대한 기초소양


4) 커뮤니케이션능력


5) 시장조사능력


위와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서두에 이야기 했지만, 산업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내가 지원하는 회사를 사전에 선정하고 조사해서 채용공고의 우대사항에 어떤 소양을 더 우대하는지를 미리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기반이 되었을 때 회사에서 원하는 역량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2017년 상반기에 경영기획 직무에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