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취준생을 위한 직무이해 시리즈 중의 마지막으로 홍보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홍보 직무의 이해
오늘은 취준생을 위한 직무이해 시리즈 중의 마지막으로 홍보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위에 전통적인 홍보직무에서 하는 일을 다 정리된 한장의 이미지 입니다.
실제, 홍보직무라고 하면 가끔 마케팅 직무와 헷갈려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회사에 따라서 진행하는 홍보직무의 범위는 다르지만 위에서 하는 일들이 일반적인 홍보직무에서 하는 업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홍보직무라고 하면 큰 회사의 경우와 작은 회사의 경우가 차이가 있는데 대기업의 경우는 기자가 회사 내에 상주하면서 회사관련 이슈사항들을 바로바로 언론에 전파하는 활동들을 하게 되고 대외기관이나 연관되는 기관들과 조율들을 통해 회사의 이슈사항 및 정책정인 부분에 대한 루트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2 홍보 직무의 영역
홍보직무의 경우는 크게 아래의 2가지 업무의 롤이 있습니다.
위의 업무 이외에도 회사에서 신규 출시하는 제품 관련 시연회 라던지 행사 등도 홍보팀에서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위와 같은 세미나 형태는 원래 제약회사의 경우 의사들을 대상으로 신약홍보 시 많이 활용 했지만, 애플에서 맥월드와 같은 행사를 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에서도 회사들이 신제품 출시할 때 세미나나 컨퍼런스 형태로 진행하는 분위기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3 홍보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
이전에 마케팅 직무와 관련된 부분을 썼기 때문에 중복되는 내용은 제외하고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능력
2) 분석력
3) 트렌드에 대한 민감도
위의 3가지 중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사내에서 진행되는 행사 관련해서 외부 언론사에 기사 송출을 요청하는 부서가 있을 수도 있고, 회사 내부 뿐만이 아니라 외부 기관 혹은 언론사 등의 담당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가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분석력은 똑같은 대상을 보더라도 홍보담당자라고 하면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외부에 기사를 낼 때도 어떤 회사의 뉴스보도는 참신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있고, 어떤회사의 뉴스카피는 맨날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들도 있습니다.
때문에, 홍보담당자라고 하면 국내 혹은 해외의 우수한 사례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스터디를 통해 트렌디한 홍보전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야 합니다.
셋째, 트렌드에 대한 민감도 입니다. 위에 내용이랑 조금은 중복될 수 있지만 홍보담당자라고 하면 지속적으로 학습을 해야 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시장 내에서 우리회사의 제품이나 이미지가 어떻게 인식이 되어 있는지 혹은 다른 회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들을 지속적으로 학습해서 실제 제품이 출시되거나 할 때 어떻게 시장에 고객들에게 인식이 되어야 할지를 알아야 합니다.
결국, 홍보팀은 경쟁사 대비해서 혹은 경쟁제품 대비해서 자사의 이미지 혹은 전략이 고객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파되어야 할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생각되어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위에 이야기 한 부분 이외에도 역량이 많지만 지금까지 이야기 한 부분에 대해서 잘 이해 하셔서 홍보직무로 진출하기 위한 취업준비생들의 경우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정확하게 갖고 가시기 바랍니다.
'직무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준생을 위한 법무직무의 이해 (0) | 2017.02.19 |
---|---|
취준생을 위한 재무, 회계직무 뽀개기 (0) | 2017.02.17 |
취준생을 위한 취업뽀개기 IT직무의 이해 (0) | 2017.02.15 |
취준생을 위한 총무직무 뽀개기!! (0) | 2017.02.14 |
취준생을 위한 인사직무의 이해 (0) | 2017.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