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2017년 상반기 취업전략 2번째로 타겟설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구직활동에서 성공하냐 실패하냐의 80~90% 정도를 차지하는게 바로 타겟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이라는 것을 좀더 정확하게 이야기 해본다면 어떤 산업과 직무를 선택하느냐 입니다.


제 경우만 하더라도 저는 산업공학을 전공했지만 실제 2009년 하반기 구직활동을 할 시기에 전공분야가 아닌 영업, 마케팅, 기획직무로 지원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영업, 마케팅, 기획 등의 경험들은 대학생 단체 활동경험과 인턴쉽 경험 등을 통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을 상담하다 보면 학생들의 경우 A라는 회사의 마케팅 직무를 하고싶다는 말을 할 때 관련경험이 있냐는 이야기를 하면 없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면서 영업 관련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봤는데 나한테 맞지 않는것 같아서 마케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라는 말을 합니다.




이런 말을 하게 되니까 급여를 지불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당연히 어쩌라고? 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타겟설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오늘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 것이고 그 가운데 여러분들이 하고자 하는 것들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과연 내 경험이 회사에 매칭되는 직무는 무엇이 있을까 부터 고민해봐야 합니다. 


제가 전공분야가 아닌 경험을 살려서 해당 분야로 취업을 할 때 정말로 많은 노력을 했던 것 같습니다. 2009년 하반기만 하더라도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터지고 난 다음해였기 때문에 취업도 어려운데 경영학과 학생들도 취업하기 어렵다는 분야로 취업한다는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분위기 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과정을 뚫었고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가르쳐 오면서 쌓은 인사이트를 말씀드려 봅니다.


1. 내가 들어갈 수 있는 시장인지를 확인하라


학생들은 서류전형을 볼 때 회사에서 어떤 것을 많이 보는가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가집니다. 반면에 회사 입장에서 본다면 어떤 사람을 뽑는 것이 확률적으로 리스크가 적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때 바로 전략이 나옵니다.


1차적으로 같은 과 선배들이 어느회사를 많이갔는지에 대해서 찾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취업지원센터나 과사무실을 통해서 이 부분을 체크해 보면 되는데 여학생들이면 여자선배들이 어디 갔는지를 찾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내가 A라는 회사를 가고싶다고 하면 실제 우리학교에서는 간 사람이 있는 것인가가 바로 데이터 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도 생전 처음 본 학교의 학생을 본다고 하면 당연히 그 학교에 대한 인사이트가 쌓이기 전이기 때문에 뽑아도 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데이터를 통해 우리학교를 선호하는 회사는 어디인 것인가 부터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회사보다 산업을 먼저 설정하기


2017년 상반기 취업하기 위한 전략으로 산업부터 설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 공고는 2016년 하반기 CJ그룹에서 제일제당이라는 계열사 채용공고 입니다. 실제 해당 공고를 찾아보게 되면 우대사항에 뭘 우대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회사와 직무를 채용공고를 보고 정하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2017년 상반기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나는 어떤 회사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중의 하나가 바로 회사를 설정하기 전에 산업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회사 하나를 설정했을 경우 내가 원하는 기업이 갑자기 상황이 어려워 져서 채용에 변동사항이 생긴다고 했을 때 차선책이 없게 되면 해당 기업 외의 기업에 대해서는 전혀 대응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많은 학생들을 상담하다 보면 여기서 많은 문제점을 겪게 되고 실제 멘붕에 빠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실제 2년 전 상반기는 금융권 같은 경우 3개은행을 제외하고 채용을 하지 않아 금융권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을 멘붕에 빠지게 했습니다.



때문에, 위와 같이 산업을 먼저 설정하고 그 다음에 산업 내에 있는 기업들을 보는게 좋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산업을 설정하는데 도움되는 책들은 2017 업계지도라는 책이 있습니다.


실제, 해당 책을 보면 우리나라에는 어떤 산업이 있고 해당 산업에서 매출액이 1위부터 어디는 어디까지다 라는 자료가 나오기 때문에 산업에 대한 타겟설정을 하기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1차적으로 산업타겟팅을 먼저 진행 하고 그 넥스트 플랜으로 채용공고를 찾아보고 등의 과정이 필요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 제가 2017년 상반기 취업을 위해서 이야기 한 부분을 잘 상기 하셔서 단순히 자소서 작성이나 스펙 올리기 등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해야할 것들부터 진행하고 넥스트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했을 때 2017년 상반기 취업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목표로 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댓글